good365 tip

우리는 날마다 주위를 살피기 바쁩니다. 업무를 잘 처리하기 위해 살펴볼 것도 많고,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의 흐름도 살펴봐야 합니다. 다들 잘 따라가는 데 나만 뒤처지는 것 같아서 불안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정작 나 자신은 얼마나 잘 살펴보고 있을까요? 혹시 나 스스로에 대해서 잘 안다고 여기고 있으신가요? 어느 날 갑자기 이유 없이 울고 싶거나 그냥 소리치고 싶은 적 없으세요?

 

나를 잘 안다고 생각해도 우리의 마음과 생각은 늘 변화하고 성장합니다. 때로는 나도 모르는 내 모습을 발견하고 놀라기도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들여다보고 대화하지 않는다면 자칫 그 변화와 성장을 놓칠 수 있습니다.

 

하루를 반성하고 계획하는 일기를 통해서 나를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질문을 통해서 내 마음을 들여다 보세요.

 

같은 질문에 반복해서 기록을 해도 좋습니다. 여느 날 유독 끌리는 질문에 답을 적어볼 수 도 있습니다. 그리 길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3~4줄 만으로도 충분하니까요. 그저 하루 5! 잠깐 동안 질문을 통해 생각하며 써 내려가면 됩니다.

 

이 대답들이 모여서 내 마음이라는 형태로 보여줄 것입니다. 나를 잘 안다는 것은, 흔들리는 세상 속에서 중심을 잡고 서 있을 수 있는 큰 힘이 되어 줄 것입니다.

 

그러니 이제부터 시작해보세요! 준비가 되셨나요?

 

 

나에게-묻는-100가지-질문-포스터
나에게 묻는 100가지 질문

 

나에게 묻는 100가지 질문

 

올해 꼭 이루고 싶은 3가지 계획은?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뭐야?
요즘 가장 반복해서 듣는 음악이 있어?
어렸을 적에는 무엇이 되고 싶었어?
지금의 나는 무엇이 되고 싶은 꿈이 있어?
커피 한 잔 함께 마시고 싶은 사람은 누구야?
왜 나는 힘들까?
노래방에서 이 노래는 빠질 수 없잖아!
내 생일에 받고 싶은 선물은?

사랑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해?


내 인생에서 버리고 싶은 것은 뭐야?
가장 나답게 만드는 것이 있어?
오늘 나는 (...) 좀 더 필요해!
내일 가장 중요한 계획은?
만 원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오늘 커피 몇 잔 마셨어?
그 사람에게 딱 한가지 질문만 해야 한다면 무엇을 물어보고 싶어?
오늘 가장 인상적인 뉴스는 뭐야?
내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최고의 발명품은?
오늘 계획 중 미뤘던 일은 (...) 이다


절대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일은?
지금 있는 곳이 어디야?
자서전을 쓴다면 어떤 제목을 쓰고 싶어?

그날 왜 그렇게 많이 울었어?
지금까지 한 일 중 가장 성취감을 느꼈던 게 뭐야?
사랑과 우정 중에서 나는 (...)이 더 중요해!
남들이 알면 안 되는 나의 가장 큰 약점을 살짝 알려 줘!
생각만으로도 화가 나게 하는 것이 있어?
얼마의 돈을 가져야 나는 만족할까?
최근에 구입한, 가장 비싼 물건은? 꼭 사야 했어?


휴일을 행복하게 보내는 나만의 방법이 있다면?
3년 뒤 나는 어떤 모습일까?
오늘 느낀 점은 (...) 이다
내 몸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곳은?
요즘 꼭 챙겨보는 TV 프로그램의 제목은?
"꼭 봐야 해"라는 영화가 있다면 한 편을 추천해 줘!
요즘 자주 먹는 음식이 있어? 뭐든지 잘 챙겨 먹기!
시간여행자가 된다면 어느 시기로 돌아가고 싶어?
만약 친구가 나를 소개한다면, 뭐라고 할까?
좋아하는 영화나 드라마의 명대사가 있어?


과거에 나에게 한 마디 한다면?
미래의 나에게 한 마디 한다면?
3년 후 나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다 참아줘도 이런 스타일은 싫어! 하는 게 있어?
다음 생에도 꼭 가져가고 싶은 기억은?
맞아, 그때 정말 행복했지?
요즘 자주 보는 유튜브 채널은 어떤 거야?
지금 나에게 무엇 하나만 더 있다면 최고로 행복하다고 여길까?
지금 생각나는 사람의 이름은?

오늘 나에게 칭찬 한 마디를 한다면?


내 이름을 다시 짓는다면 어떤 이름으로 하고 싶어?
자기 전에 하는 게 있어?
꼭 해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왜 자꾸 미루는 거야?
비가 내리면 내 기분은 올라가? 아니면 내려가?
나의 보물 1호는?
닮고 싶은 사람은 누구야?? 어떤 면으로?
‘아버지’에서 떠올려지는 단어를 모두 적어보기!
‘어머니“에서 떠올려지는 느낌을 모두 적어보기!
이 집으로 처음 이사 온 날 어땠어?
여행하고 싶은 나라는 어디야?


내가 했던 최악의 거짓말은 뭐였어?
지금 내 몸 어디가 아파?
어떤 운동을 꾸준히 하고 싶어?
딱 하나의 능력만 가질 수 있다면 뭐가 좋을까?
딱 하나만 버릴 수 있는 버릇이 있다면?
내 마음에 늘 깔려 있는 슬픔은 어떤 거야?
오늘 하늘은 어땠어?
요즘 세상은 어떤 문제로 가장 시끄러워?
쇼핑몰 장바구니에 넣어둔 물건은 뭐야? 살거야?
바람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


몇 살까지 살고 싶어?
내 인생에 지우고 싶은 순간은 언제야?
나의 묘비명을 미리 써보자!
눈 내린 거리를 함께 걷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지금 앉아 있는 주위의 풍경 어때?
좋아하는 계절은?
앞으로 세상에 나왔으면 하는 발명품은 어떤 거야?
한 달간 휴가가 생긴다면 뭘 하고 싶어?
내 신발에게 한 마디 한다면?
내가 가보지 않은 길은?


누군가 나에게 쪽지를 전해줬어. 뭐라고 적혀있을까?
어머니에게 어떤 점을 물려받았다고 생각해?
아버지에게 어떤 점을 물려받았다고 생각해?
나도 모르게 흥얼거리는 노래가 있어?
가장 즐겨하는 액세서리는 뭐야?
 정말 (...)은(는) 피하고 싶어!
우리 가족이 자랑스러운 점은?
우리 가족이 다른 가족보다 부족한 점이 있다면?
사람으로서 꼭 가져야 할 인성이 있다면 무엇일까?
유언으로 남기고 싶은 한 마디 생각해보자!


그 사람 잘 있겠지?
죽어도 포기할 수 없는 게 있다면?
다른 사람들이 내게 부러워하는 것은 (...)야!
삶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해?
나의 몸무게는?
내가 본 최악의 영화는 뭐였어?
올해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산타클로스에게 받고 싶은 선물이 있어?
오늘 꼭 끝마쳐야 하는 일은?
첫눈이 내리면 가장 먼저 뭘 하고 싶어?